PNTC 마가복음
5% P
30,600 34,000원

제임스 에드워즈 지음 | 전용우 옮김

출간일: 2018년 12월 15일

ISBN: 978-89-6092-541-0

판형: 신국판 양장 | 612쪽

[책 소개]

이 주석의 저자는 무엇보다도 마가복음의 세 측면, 즉 마가복음의 역사적 배경과 내러티브 및 문학적 방법, 그리고 신학적 목적에 집중한다. 본문에 대한 주해와 신학적 통찰에서 탁월한 이 주석은 독자들로 하여금 마가복음 본문을 더 잘 이해하게 하고, 이를 통해 독자들이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로 바라보고 제자로서 그를 따르도록 도와준다.


[미리보기]


[시리즈 서문]

성경 말씀을 진지하게 연구하는 그리스도인을 대상으로 하는 『필라 신약 성경 주석』(PNTC)은 무엇보다 우리에게 주어진 성경 본문을 명확하게 하려고 노력한다. 이 주석 시리즈의 저자들은 현재 가장 논쟁되는 주제를 다루지만, 지나치게 학술적인 내용은 피하면서, 성경 말씀과 성경신학에 대한 민감한 안목으로 주해와 해석의 조화, 학문과 목회의 조화를 꿈꾼다.

필라 신약 성경 주석의 저자들은 헬라어 신약 성경을 기초로 성경 본문을 해설한다. 이들은 글로 된 성경 말씀이 쉽게 이해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본문과 깊이 씨름하며, 독자로 하여금 말씀의 의미를 깨닫고 그 의미를 삶에 적용하도록 돕는다. 

이 시리즈가 취하는 접근 방식은, 우리가 하나님을 판단하지 못하며 하나님이 우리를 지켜보신다는 사실에 기초한다. 하나님이 성경을 통해 말씀하실 때, 하나님을 안다고 고백하는 그리스도인은 반드시 경외함, 두려움, 거룩한 기쁨, 순종함으로 응답해야 하는데, 이 주석 시리즈의 저자들 역시 같은 모습으로 응답하며 성경 말씀을 연구한다. 이렇게 집필된 『필라 신약 성경 주석』(PNTC)은 목사, 교사, 신학생뿐 아니라 그리스도인 독자 모두에게 계속 환영받을 것이다. 


[저자 서문]

이 주석을 쓰는 것은 나의 학문 인생에 있어서 정말 ‘즐거운 작업’(Lieblingsarbeit)이며 나에게 참 소중한 일이었다. 이는 이 주석의 주제 자체뿐 아니라 이 주제로 만나게 되었던 사람들 때문이다. 나는 30년 전 스위스 취리히에서 열린 에두아르트 슈바이처(Eduard Schweizer) 교수의 신약학 세미나에서 처음으로 마가복음의 학문적 연구를 접하게 되었다. 슈바이처의 마가복음 주석은 나에게 깊은 영향을 주었고, 그와 즐겁게 나눈 대화, 특히 내가 그의 집을 자주 방문해 나눈 대화들은 내 인생의 값진 기억으로 남아 있다. 내가 1970년대 중반 풀러 신학교(Fuller Seminary)에서 박사 과정을 시작했을 때 나는 감사하게도 다른 선도적인 마가복음 학자인 랄프 마틴(Ralph Martin) 교수 밑에서 학업을 수행할 수 있었는데, 신약학을 폭넓고 세세하게 통달한 마틴 교수는 마가복음에 나오는 하나님의 아들에 대한 나의 학위 논문을 완성하도록 이끌어 주었다. 난 이 두 기독교 학자에게 갚을 수 없을 만큼 많은 신세를 졌다.

나는 지난 20년 동안 마가복음을 가르쳤다. 처음에는 제임스타운 대학(Jamestown College)에서 가르쳤고, 지금은 휘트워스 대학(Whitworth College)에서 가르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나는 청년 생활 연구소(Young Life Institute)와 콜로라도 풀러 신학교(Fuller Colorado)를 위한 세미나에서뿐 아니라 많은 학회, 강의, 설교에서도 마가복음을 가르쳤다. 이번 마가복음 주석은 (비록 그렇게 대단한 형식은 아니었지만) 강의 자료로서 형태를 갖추기 시작했었다. 그때는 이 주석이 책이 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았지만, 감사하게도, 각양각색이지만 자극을 주는 선생과 같은 학생들에게서 마가복음에 대해 계속 배워 갈 수 있었다. 수년 동안 나는 학생들과 교구민들의-그중에는 첫 학기를 시작한 신입생들과 80대 노인들도 있었다-놀라운 통찰에 대해 기뻐했다. 이들의 통찰력은 내가 마가복음을 더 깊이 이해하도록 도움을 주었다. 내게 배울 점들을 제공한 현명한 사람들과 더불어, 교실과 회중석에 있는 나의 친구들의 목소리가 이 주석을 빚어냈다.

나는 영국 케임브리지에 있는 틴들 하우스(Tyndale House)에서 이 주석을 출판할 수 있는 형태를 갖추게끔 썼다. 거기서 2000년 2월에서 8월까지 휘트워스 대학이 나에게 관대하게 허락한 8개월의 안식 기간을 보냈다. 그곳에서 나는 또다시 마가복음 덕분에, 나에게 자극을 주는 학자 무리를 만나게 되었다. 그런데 이번에 이들은 전 세계에서 온 사람들이었다. 나는 틴들 하우스의 워든(Warden)과 브루스 윈터(Bruce Winter)에게 감사하다. 이들은 내가 신망 있는 학자들과 선망할 만한 도서관의 자료를 활용해 프로젝트를 수행하도록 허락해 주었다. 또한 틴들 하우스의 사서인 엘리자베스 매그바(Elizabeth Magba)와 커스티 코리갈(Kirsty Corrigall)에게도 감사하다. 이들은 잘못된 자리에 놓인 책들을 긴 시간 수고해 능숙하게 찾아 주었다. 그리고 컴퓨터 기술에 있어서 특히 자주, 너그럽게 도와준 데이빗 인스톤 브루어(David Instone Brewer)에게 고맙다. 한편 나는 피터 헤드(Peter Head)에게 특히 더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그는 자진해서 원고를 읽고 논평해 주었다. 틴들 하우스의 동료 학자들인 조지 브렁크(George Brunk)와 랠프 클라인(Ralph Klein)은 이들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나의 작업에 도움이 되고 격려가 되었다. 틴들 하우스의 매력 중 하나는 전속 학자들과 마시는 아침 커피와 오후의 차였다. 학자의 전문적 식견이나 문헌에 대한 정보나 즉석의 논평으로 신약 및 마가복음에 대한 나의 이해는 거의 매일 넓어졌다. 나는 나를 지켜봐 준 더 많은 사람에게 신세를 졌는데, 그중 한 명은 필라 시리즈(Pillar Series)의 편집장인 D. A. 카슨(D. A. Carson)이다. 그는 필라 시리즈의 한 부분을 맡도록 나를 받아 주었고 훌륭한 학자 및 편집자로서의 능력으로 나의 작업을 도와주었다. 나는 또한 케임브리지에서의 안식 기간을 격려하고 재정을 도와준 익명의 기부자에게 고맙다. 이 주석에 색인을 만드는 정말 어마어마한 양의 작업을 훌륭히 해낸 스콧 스타벅(Scott Starbuck)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는 바다. 마지막으로 한결같이 헌신적인 아내 제인(Jane)에게 고마울 따름인데, 아내는 잉글랜드 나들이와 여행을 제쳐 두고 이 주석을 저술하도록 배려해 주었다.

누구보다도, 나는 정말 놀라운 방법으로 이 주석이 출판되게끔 섭리하신 주님께 겸허히 감사드린다. 오늘날 출간되는 수많은 신약 주석 시리즈 중에서, 최고의 해석과 복음주의의 따뜻함을 추구하는 필라 신약 주석의 이상은 교회의 학자로서의 내 자신의 열망과 가장 가까웠다.

이 주석의 형식은 필라 시리즈의 다른 주석들의 형식을 따른다. 단 마가복음과 관련된 핵심 용어에 대한 더 길거나 짧은 해설은 예외인데, 이런 용어들은 고딕체로 강조해 놓았다. 또 주석에서 정해진 곳에 배치한 정말 중요한 주제에 대한 더 긴 보론들도 예외다. 필라 시리즈의 편집자들과 발행인들의 목적에 따라 이 책의 목표는, 마가복음의 유래에 대한 가설이나 다양한 학파의 본문 해석에 대해 설명하기보다는 일반적으로 인정된 마가복음 본문을 주석하는 것이다. 신약 주석가, 특히 공관복음 주석가는 점점 많아지는 해석 방법론들을 물려받는데, 곧 어떤 학자들의 역사적 방법, 다른 학자들의 문학적 방법, 또 다른 사람들의 철학적, 사회학적, 심리학적 방법, 그리고 이에 더해 정치학적, 성과 관련된 방법들을 물려받는다. 나는 마가복음 본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일 때 이런 방법론들을 활용하려 했다. 그러나 나는 이들 중 어느 것의 옹호자가 되려고 노력하지 않았다. 나의 우선적 목표는 마가복음에 대한 세 측면에, 즉 마가복음의 ‘역사적’ 배경 및 내러티브와, ‘문학적’ 방법, 그리고 ‘신학적’ 목적에 집중하는 것이었다. 나는 이 세 방향에 따라 논하면서 독자들의 지식을 과소평가하거나 1세기 팔레스타인에 대한 이들의 지식을 과대평가하려 하지 않았으며, 오직 독자들이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로 보고 제자로서 그를 따를 수 있게 할 것 같은 방식으로 마가복음을 자세히 설명하려고 노력했다.         

제임스 에드워즈 




[지은이] 제임스 에드워즈(James R. Edwards)

워싱턴 스포캔에 있는 휘트워스 대학교에서 신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저서로는 『히브리 복음서와 공관복음서 전통의 발전』(The Hebrew Gospel and the Development of the Synoptic Tradition), 『예수가 유일한 구주인가?』(Is Jesus the Only Savior?) 등이 있다.


[옮긴이] 전용우

서울대학교(B. E., M. E.)를 졸업하고 대학교 강사, 기업 엔지니어로 일하다가, 개혁신앙과 신학에 매료되어 대신총회신학교(M. Div.)에서 수학하고 합신대학원대학교(Th. M.)를 수료했다. 현재 부흥과개혁사에서 번역 위원으로 섬기고 있다. 




[목차]

시리즈 서문

저자 서문

주요 약어 

참고 문헌 


서론

1. 마가복음 해석의 역사

2. 저자 및 저작 장소

3. 시기

4. 역사적 정황

5. 특징적인 문학적 성격 

5.1. 문체

5.2. 샌드위치 기법

5.3. 아이러니

6. 마가복음에서의 예수

6.1. 예수의 권위

6.2. 주의 종

6.3. 하나님의 아들

7. 독특한 주제

7.1. 제자도

7.2. 믿음

7.3. 내부자와 외부자

7.4. 이방인

7.5. 침묵을 명함

7.6. 여행

8. 내러티브 구조


마가복음 주석

1. 복음이 인격으로 나타남(1:1-13)

2. 갈릴리 사역의 시작(1:14-45)

보론: 비밀 유지 주제와 예수의 메시아로서의 자의식(1:34)

3. 권위들과의 충돌(2:1-3:12)

보론: 인자(2:12)

보론: 신인(3:12)

4. 내부자와 외부자(3:13-4:34)

5. 그가 누구이기에(4:35-6:6a)

6. 유대인에게 증언함(6:6b-7:23)

7. 이방인에게 증언함(7:24-8:9)

8. 장막을 제거함(8:10-9:29)

보론: 그리스도(8:31)

보론: 변형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9:8)

9. 오직 제자도(9:30-50)

10. 유대를 통해 가는 길에서(10:1-52)

11. 열매를 맺지 않는 성전(11:1-26)

12. 예수와 산헤드린(11:27-12:44)

13. 고난과 승리를 경계(13:1-37)

14. 예수가 버림받으심(14:1-72)

보론: 마가복음의 여자들(14:9)

15. 십자가와 빈 무덤(15:1-16:8)

보론: 본디오 빌라도(15:1)

보론: 하나님의 아들(15:39) 

16. 마가의 더 긴 결말(16:9-20)

부록: 비밀 마가복음



배송 안내

1)주문후 배송 기간은 하루에서 이틀가량 소요가 됩니다.오후 2시 이전에 결제하시고 입금확인 된 도서는 당일 발송되어 다음날 받으실 수 있습니다.

2)배송료는 3만원 이상 구매시 무료, 3만원 미만 구매시 배송료 2.000원이 추가됩니다.

3)제주도 및 도서지역은 항공발송 추가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주도, 도서지역, 산간지역은  5,000원, 울릉도 10,000원)

3)배송상태 확인은 홈페이지 우측 상단에 주문/배송조회를 통해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4) 배송추척을 통해서 현재 물품위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교환/반품 안내

1)제공해 드린 도서에 문제가 있을 경우반품/교환이 가능하고, 문제가 있는 도서를 CJ택배를 통해서 저희측에 반송해 주시면 됩니다.

교환요청은 7일이내에(전자상거래등에 있어서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17조)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처리 요청방법-《1:1문의하기》게시판에 [교환/반품] 제목으로 접수내용을 올려주시면, 본사에서 확인 후 답변 혹은 유선연락으로 처리상황을 알려드립니다.

2)구입한 도서가 맘에 들지 않을경우단순 변심일 경우 저희측에 왕복택배비를 지불해 주시면 처리해드립니다.

반품요청은 7일이내에(전자상거래등에 있어서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17조)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교환 및 반품할 주소지서울시 마포구 양화로6길 9-20, 201호(서교동, 카메오빌딩) (주)부흥과개혁사




단, 아래와 같은 경우는 반품이 불가하오니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1. 고객님의 책임 있는 사유로 상품이 멸실 또는 훼손된 경우

2. 상품 고유의 포장이 훼손되어 상품가치가 상실된 경우(비닐포장되어 판매된 상품 등) 

3. 상품을 사용하거나, 일부 소비에 의하여 상품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이미 사용한 상품, 보관 부주의로 인한 표지 오염 등)

구매평